티스토리 뷰

반응형

침묵의 기관이라고 알려진 간은 이상이 있어도 평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인체의 장기 중 가장 많은 일을 하는 기관으로 평소 잦은 음주와 각종 영양섭취를 하는 현대인들에게 간건강을 챙기는 것은 필수입니다. 오늘은 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시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크시슬>

밀크시슬은 시중에 나오는 간건강 보조제들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유명합니다. 실은 이들의 천연원료로 볼 수 있는 식물의 이름입니다. 국화과 두해살이식물로 원산지는 남유럽과 북아프리카 일대입니다.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흰무늬엉겅퀴라는 이름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밀크시슬 서양엉겅퀴 등으로 불립니다. 식물만이 아니라 식물에서 정체하여 시장에 출시한 약품도 대충 밀크시슬이라고 부릅니다. 흰무늬엉겅퀴는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식품원료로 사용가능한 식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흰무늬엉겅퀴 씨앗에서 추출되는 실리마린 Silymarin이라는 성분이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건강 보조제를 선택할 때 이 성분이 적정함량 들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 원료와 함량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라는 권고가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말린 흰무늬엉겅퀴에 2~3% 정도 들어있는데 3가지 이성질체가 존재합니다. 해당 이성질체는 Silybin Silychristin Silydianin입니다. 이중 Silybin 이 가장 일반적이고 약리작용도 강하다고 하며 실리마린 복합체의 50~70%를 차지합니다. 밀크시슬의 주요 성분인 실리마린은 과거부터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간질환 개선에 효과가 주장되어 왔습니다. 핵심성분인 실리마린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동시에 일반의약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대한 간학회의 알코올 간질환 진료 가이드라인을 보면 엉겅퀴의 추출물인 실리마린이 항산화 효과를 가진 활성화 요소로 여러 연구에서 알코올 간질환의 치료제로서 평가되었다라고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레가론이라는 밀크시슬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도 있습니다. 효능 효과는 독성 간질환 만성간염 간경변의 보조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입니다. 일반의약품 분류이지만 조제용 의약품으로 약국에서도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독성 간질환 즉 알코올을 포함한 독성물질에 의한 간질환에 사용되는 의약품이라는 점입니다. 만약 술을 많이 마셔서 밀크시슬을 복용하고 싶은 경우라면 구하기 힘든 레가론 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밀크시슬 간건강 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선택지입니다. 알코올성 간질환 간 해독 및 보호에는 밀크시슬이 도움이 됩니다.

<밀크시슬 복용효과>

1. 간 보호작용

알코올성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간염과 같은 상태로 인한 간 손상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며 아마톡신과 같은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는데 사용됩니다.

2. 뇌기능 저하 예방

밀크시슬은 오래전부터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염증 및 항상환 성분은 신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저하되는 뇌기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뼈 보호작용

여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뼈의 손실을 야기하는 질환으로 낙상이후 뼈가 쉽게 부러지는 골절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밀크시슬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를 증식시켜 골 형성능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암치료 개선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실리마린의 항산화 효과는 일부 항암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항암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여드름 개선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로 인해 여드름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이 있는 사람이 8주동안 매일 21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결과 여드름 병변이 5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혈당수치 개선

밀크시슬은 제2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크시슬의 화합물 중 하나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일부 당뇨병 치료제와 유사한 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7. 심장건강에 도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심장병 발병 가능성을 낮추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용시간 복용방법>

밀크시슬의 핵심성분인 실리마린의 식약처 기준 1일 권장량은 130mg 입니다. WHO의 하루권장량인 200mg 보다 식약처가 낮게 제한하는 이유는 부작용 때문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설사 메스꺼움 복부팽만감과 같은 위장장애입니다.

증상별 권장량은 감염환자의 경우 3주동안 하루 160~800mg 간경변환자는 1일 160~800mg씩 최대 2년 동안 당뇨병환자는 1회 400~600mg씩 하루 1~3회 4~12주 동안 신장환자는 1회 420mg씩 하루 3회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시간이 특별히 제한적이지는 않지만 공복보다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녁식사 후에 먹으면 수면시간 동안 세포를 재생하는데 도움이 되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